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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궁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워렌버핏 2022. 1. 17. 11:39

천궁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인 '천궁-Ⅱ'의 4조 원대 아랍에미리트(UAE) 수출이 확정되면서 이른바 'K-방산'의 수출 역사도 새로 쓰게 됐다.

방위사업청은 16일(현지시간) UAE 국방부가 한국의 천궁-Ⅱ(M-SAM2,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획득을 결정함에 따라 국내 방산업체인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와 UAE TTI사(社) 간 각각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작년 11월 UAE 국방부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구매 의향'을 발표한 지 두 달여 만에 최종 서명을 마친 셈이다.

계약 규모는 35억 달러(약 4조1천억 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국산 단일무기 계약 건으로는 최대 규모라고 방사청 관계자는 전했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돼 국내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제작한 천궁-Ⅱ는 탄도탄과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 무기체계다.

 

구형 호크 미사일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2018년 양산에 착수해 작년 11월 최초 포대 물량이 우리 군에 인도됐다. 현재는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응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로 꼽힌다.

교전통제소와 다기능 레이더, 발사대, 유도탄 등으로 구성됐으며, 1발당 가격이 15억 원에 이른다.

최대 사거리는 40㎞로, 고도 40㎞ 이하로 접근하는 적 항공기와 미사일 요격에 동원된다. 1개 발사대에서 최대 8기의 유도탄을 탑재해 연속 발사할 수 있고, 항공기 위협에 360도 전 방향 대응이 가능하다.

천궁-Ⅱ는 개발 과정에서 이뤄진 다수의 시험 발사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시험발사 당시 공중에서 2차로 점화한 뒤 마하 4.5(약 5천500km/h)의 속도로 날아가 약 40km 떨어진 표적을 정확히 명중해 적 항공기에 대한 요격 능력을 과시했다.

탄도탄 요격체계는 전 세계적으로 일부 선진국만 개발에 성공했을 정도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유도무기 체계라는 점에서, 이번에 UAE로 첫 수출이 성사된 것은 해외 방산시장에서 국산 무기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향후 다른 국가로의 수출 성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방사청은 이날 UAE 두바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 임석 하에 한-UAE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중장기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고 전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UAE 국방부는 이번 MOU 체결과 천궁-Ⅱ 계약은 양국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방산협력의 성과이자 무기체계 공동연구 개발 등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방산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천궁-Ⅱ 외의 국산 무기체계의 수출 낭보도 잇따르면서 올해 'K-방산' 수출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K-9 자주포의 호주 수출 계약이 성사된 데 이어, 방사청과 관련 업계를 중심으로 이집트와도 K-9 자주포 수출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 역시 두바이 현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다음 순방지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집트에서도 방산과 관련한 일정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 "최선을 다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UAE 외에 다른 나라와 천궁-Ⅱ 수출계약을 협의 중인가'라는 물음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지난달 기자들과 만나 "방산 수출은 기존까지 매년 30억 달러 수준이었는데 금년에는 40억 달러, 그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계약된 게 46억 달러(약 5조4천600억 원)"라며 "추가 계약도 대기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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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04781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부품 및 완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군용기 등 방산 품목은 방위사업청과의 계약을 통해 군부대로 납품하며, 민간 항공기 부품의 경우 미국의 Boeing, Lockheed Martin 등 최종 수요처로 수출됨.

- 한국항공우주는 국내에서 유일한 항공기 체계종합 및 제작 업체로서 국내 항공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국항공우주는 해외 부품 납품 감소에도 KF-X 한국형 전투기 개발 사업, 육군 노후 헬기 대체, 소형무장헬기 및 소형 민수헬기 개발 사업 등으로 방산부문 수주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 대손상각비 환입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었으나 원가율 상승하며 반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저하되었음.

- 한국항공우주는 KF-X 등 방산부문 수주가 견조하게 이어지겠으나, COVID-19의 장기화에 따른 민항기 수요 부진으로 완제기 및 기체부품 수출 감소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한양디지텍(07835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양디지텍은 2004년 4월 한양이엔지(주)메모리 모듈 제조 사업부문을 전략적 집중과 역량 강화를 위해 인적 분할하여 설립한 업체로 반도체 메모리 모듈 사업에 주력하고 있음.

- 반도체 메모리 모듈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시스템 통합 분야 및 인터넷 관련 기기, Volp장비(인터넷전화기, Volp어댑터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한양디지텍은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IP 통신 분야는 SK브로드밴드 등 통신 사업자와 CATV 사업자 등이 주 고객사임.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양디지텍은 VoIP 단말기의 판매 부진에도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개선에 따른 메모리 모듈의 수주 호조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크게 확대.

- 큰 폭의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와 지급수수료 등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 전환.

- 한양디지텍은 반도체 산업의 회복세 지속과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추가 투자 등으로 관련 모듈 수요가 증가하며 외형 성장세 유지할 듯.


한양이엔지(04510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설비를 주 업태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유틸리티 설비 및 관련 장비 제조를 목적으로 1988년 7월에 설립 었음.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화학약품 중앙공급장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한양이엔지는 2020년 시공능력 평가액은 기계설비공사업 574,223백만 원으로 전국 1위를, 가스설비공사업 223,939백만 원으로 전국 2위를 기록함.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양이엔지는 장치 사업부의 부진에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플랜트 등의 엔지니어링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미국법인의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

- 원가율 상승에도 인건비 감소 등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 무형자산 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상승.

- 한양이엔지는 기계설비공사 부문 내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전방 반도체 산업의 투자 확대로 엔지니어링 부문의 수주가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한화시스템(27221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화시스템은 2000년 1월 삼성전자(주)와 프랑스 THALES-INTERNATIONAL과의 지분합작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한화그룹에 편입되었음.

- 한화시스템은 구축함 전투지휘체계, 열영상 감시장비, 탐지 추적장치 등 각종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18년 8월 한화에스앤씨를 흡수 합병함에 따라 전산 시스템(SI)을 구축하고 유지보수(ITO)하는 IT 서비스 사업이 추가되었음.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화시스템은 IT 아웃소싱 등의 수주 호조에도 TICN 2차 양산의 기저효과에 따른 방산부문의 부진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매출 감소 및 사용권 자산 상각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하락,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 하락.

- 한화시스템은 TICN 3차 양산 본격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AI 및 블록체인, 데이터센터, 태양광 등 그룹사 내 투자 확대에 따른 ICT 부문의 성장으로 외형 신장 전망.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삼성정밀공업(주)으로 설립되어 삼성그룹에 속해 있다가 2015년 6월 한화그룹에 인수되며, 현 상호로 변경되었음.

- 고도의 정밀기계 분야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엔진 사업, 에너지 장비 사업, 방산 사업, 시큐리티 사업, 산업용 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각 부문에서 항공기 및 산업용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CCTV, 칩마운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엔진 군수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 및 부품, ICT 부문의 수주 증가하였으나, 방산 부문의 부진과 CCTV 및 저장장치 판매 감소, 산업용 장비 판매도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규모 축소.

- 판관비 및 연구개발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 기타 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 증가로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정부의 국방예산 증가와 방산제품 수출 증가 기대에도, 글로벌 경기침체 및 전방 항공산업의 부진, 그룹 내 방위사업 개편 등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쎄트렉아이(09932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쎄트렉아이는 국내 유일의 종합 위성시스템 전문업체로서 소형 위성시스템, 중소형 위성의 탑재체와 부품 개발 및 제조, 지상국 장비와 S/W 제조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함.

- 위성영상 및 사진을 분석하여 사업에 반영하는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동사는 종속기업인 SIIS와 SIA를 통해 위성영상 판매 및 분석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쎄트렉아이는 과거 우주항공기술의 활용은 군사 및 통신 분야에 집중되었으나,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 위성방송, 지리정보 서비스 등의 고부가 산업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쎄트렉아이는 종속기업 SIIS 부진에도 위성사업 부문의 호조와 위성 데이터 변환 모듈 시제품 제작 용역 수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판관비 부담 다소 완화되었으나, 재료비 증가 등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 그러나 여전히 안정적 수익구조 보임..

- 쎄트렉아이는 민간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이 확대되며 중소형 관측 위성과 데이터 분석 서비스 수요 증가, 정부의 스페이스 파이오니어 사업 추진 등으로 성장세 이어갈 듯.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274090) :: 천궁 관련주

기업개요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부품 업체로서 원소재 공급, 항공기 부품의 가공 및 조립, 항공기 정비(MRO)까지 수직 계열화된 토털 설루션을 제공함.

- 글로벌 항공우주업체의 1차 벤더로서 록히드마틴, 보잉, 스페이스 X 등과 직접 거래하며 Pratt&Whitney에 항공기 엔진부품을 납품함.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3개 사업장(사천본사, 종포 제2공장, 항공우주물류센터)과 미국 소재의 생산법인 3개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천궁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가공품 및 조립품의 국내 수주 증가하였으나, 전방 항공산업 부진으로 글로벌 항공업체들로부터의 수주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축소.

- 원가율 소폭 상승한 가운데 인건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도 확대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 전년의 무형자산손상차손,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로 순손실 규모는 감소.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일부 국가들의 국경 봉쇄 해제 조치 등으로 전방 항공산업의 회복세가 기대되나, COVID-19의 장기화와 경기침체, 국가 간 이동의 여전한 부진으로 매출 성장 제한적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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