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관련주 8종목
현대차가 2조원 투자한 이 회사, 아이오닉5 완전자율주행으로 미국 달린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모니카에서 우버이츠로 음식을 주문하면 현대차의 아이오닉5가 자율주행으로 이를 배달한다. 내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가 완전자율주행 기반의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이 2019년 미국 자율주행 전문 기업 앱티브와 함께 세운 자율주행 합작사 ‘모셔널’을 통해서다.
현대차그룹은 2019년 모셔널 설립을 위해 총 20억 달러(약 2조3900억원)를 투자했다. 모셔널은 2021년 초부터 완전자율주행 테스트를 시작했고, 2023년에는 완전자율주행 기반의 로보택시 서비스를 라스베이거스에서 시작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가이드하우스인사이트가 발표한 ‘2021년 자율주행 기술 종합순위’에서 모셔널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함께 선두를 달렸다. 웨이모(구글), 엔비디아, 아르고AI(포드·폭스바겐), 바이드, 크루즈(GM)에 이어 모셔널이 6위를 차지했다. 모셔널을 제외하면 10위권 안에 한국 기업은 없다.
칼 이아그넴마 모셔널 사장은 지난 6일(현지 시각) CES2022에 맞춰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자율주행은 우리 삶 속에서의 이동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것”이라며 모셔널의 경쟁력에 대해 말했다.
"우버이츠, 리프트, 비아와 손잡은 유일한 자율주행 기업"
이아그넴마 사장은 모셔널의 가장 큰 경쟁력이 기술력과 상업화를 동시에 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셔널은 자율주행 기술력뿐 아니라 상업화 측면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차량공유 플랫폼 ‘리프트’와 ‘비아’는 물론이고 우버이츠와 제휴한 유일한 자율주행 기업이다. 특히 자율주행 기업과 배달 서비스가 파트너십을 체결한 건 자율주행 업계에서도 처음 있는 일이었다.
미국을 중심으로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자율주행 서비스 시장 역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 71억 달러(8조2999억원)에서 2035년 1조1204억 달러(1407조4760억원)로 연평균 4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 서비스 시장도 2030년까지 3조 달러(3507조원) 규모로 급성장이 예상된다.
이아그넴마 사장은 “미국에서 음식 배달 시장은 팬데믹 이후 2배로 성장했고, 작년(2021년) 한 해 동안 음식배달 앱의 사용률은 20% 증가했다”며 “모셔널의 음식배달 진출로 인해 모셔널은 승차공유와 자율배달 서비스를 그 수요에 따라 번갈아 수행하는 등 이중 목적 기반의 전략을 세울 수 있었고, 이는 로보택시 운행을 극대화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5, 자율주행 위한 최적의 차"
모셔널이 현대차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한 이유는 아이오닉 5가 모빌리티의 큰 축인 ‘전동화’와 ‘자율주행’을 대표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아그넴마 사장은 “아이오닉 5는 로보택시를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라며 “충전 횟수를 최소화할 수 있고 탄소배출이 없는 로보택시는 이를 지속 가능하게 해 준다”고 말했다.
특히 이아그넴마 사장은 규모의 경제를 위한 ‘비용 최적화’를 위해 현대차그룹과 손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용최적화가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리더인 현대차그룹과 파트너십을 맺은 가장 큰 이유”라며 “현대차그룹과 모셔널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아이오닉 5 로보택시를 개발 중이며, 또한 글로벌 생산을 위한 비용 최적화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셔널은 자율주행 서비스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라스베이거스 지역에서 4년 넘게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이아그넴마 사장은 “서비스 이용 고객 중 98%가 별점 5점을 줬다”며 “이 정도 수준의 고객경험은 우리 업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고, 당사가 보유한 핵심 경쟁력이다”라고 말했다.
모셔널은 라스베이거스 뿐 아니라 보스턴, 피츠버그, 산타모니카, 싱가포르, 서울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하고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다. 싱가포르에서는 (우핸들로 인한) 차량의 좌측통행에 대한 테스트를, 보스턴은 혹한기 운전 경험을, 라스베이거스에서는 강한 태양과 인구밀도가 높은 정차구역에 대한 조건에서 주행할 수 있다. 이아그넴마 사장은 “다양한 도시에 시스템을 배치해도 사람인 운전자가 직면하는 복잡하고, 예상치 못한 시나리오를 직면할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며 “그러한 상황 발생 시, 당사의 RVA(원격 차량 지원) 기능을 활용해 관제사가 즉시 차량 시스템에 접속해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아그넴마 사장은 자율주행이 바꿀 우리 삶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자율주행이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도로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아그넴마 사장은 “로보택시는 술을 마시거나, 졸거나, 산만하지 않고 사람인 운전자보다 더 똑똑하고, 경험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로보택시가 고객 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경우 도로 위에 있는 자동차 수가 2/3 수준으로 줄어든다”며 “또한 개인차량에 대한 낮은 의존도는 주차장 혹은 도로 공간 등 자동차 목적으로 개발된 공공 구역을 다른 목적으로 활용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원강업(00043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1946년 9월 설립된 자동차 부품 업체로, 차량용 스프링과 스프링 시트 제품의 제조/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내 유일의 종합 스프링 생산업체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삼원강재, 북경대원아시아기차과기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 2016년 3월 8일 창원2공장의 엔진밸브스프링, 선스프링 등의 제품 생산이 중단되었으며, 창원2공장 설비는 함안 일반산업단지로 이전하였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생산이 부진한바 제품 매출이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축소되어 외형은 전년대비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기타수지 저하 및 금융비용 부담 확대에 따라 순이익 적자전환.
-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회복으로 제품 및 상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대성엘텍(02544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차량용 음향 및 영상기기 제품을 생산하는 Car Multimedia 전문생산업체로서 Car Audio, Digital AMP, 프런트 패널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전자제품 제조 판매사인 청도대성전자유한공사와 자동차용 카메라 부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주)베라시스가 있음.
-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알파인 등 해외고객과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있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부품사향 디지털 앰프 수주 발생에도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에 따른 주력 오디오 부품 판매 감소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 무형자산손상차손 감소 등 기타수지 개선으로 순손실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전방 자동차 수요의 성장과 생산 회복세, 디지털 앰프 수요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기아(00027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1944년 설립된 완성차 생산 업체로,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및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음.
- 완성차 및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 COVID-19 영향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 및 해외 공장 생산 감소에 따라 2020년 현대기아차는 635만 대를 판매하였으나 글로벌 5위권의 경쟁력 보유 기업.
실적 및 분석
- 매출 대수 감소에도 쏘렌토, 카니발 등 신차 출시에 따른 ASP상승과 텔루라이드, 셀토스 등 SUV 수요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효과로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신장.
- 제품 믹스 효과로 원가율 하락에도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은 전년수준을 유지하였으나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손익 축소와 기타수익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 하락.
- 쏘렌토, 카니발 등 핵심 RV차량의 믹스개선, 미국 인센티브 급락에 따른 판매 체질 개선, 인도시장 판매 회복과 신차 출시 효과로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에도 성장 기대.
상신브레이크(04165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브레이크 마찰재를 생산하여 OE(신차조립용) 시장과 RE(보수용) 시장에 납품하며,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국내 브레이크용 마찰재 시장은 동사와 새론오토모티브, KB오토시스 등이 경쟁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음.
-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인 산도테크, 산도브레이크, 상신이엔지, 에이비테크와 중국 및 인도, 미국, 멕시코 등의 해외 생산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미국과 멕시코를 제외한 국내 및 아시아 지역으로 PAD와 LINING 등 주요 마찰재 부문 및 설비 부문 매출이 감소하여 전년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기타수지 저하로 금융수지 개선 및 법인세 부담 완화에도 순손실 전환.
- 자동차 생산 확대에 따라 국내 및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마찰재 부문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바 설비 부문 또한 회복될 것으로 보이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
세종공업(03353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용 소음기(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컨버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며,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
- 세움, 아센텍, Sejong America, 염성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북경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기업의 셧다운에 따라 국내 및 북미, 유럽향 수주 물량 감소한바 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주 확대에도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관리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되었으며 기타수지 개선에도 대규모 기타금융자산평가손실 반영 및 외환관련 손실 확대로 순이익 또한 적자전환.
-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수소차 시장 성장에 따라 아센텍 인수 및 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단기적인 성장은 제한적.
엠에스오토텍(12304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1990년 자동차 차체 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2018년 지배구조 단행으로 명신산업황성(주), (주)심원테크, (주)심원개발을 비롯, 중국과 미국법인 연결 편입.
- 매출은 현대·기아차 완성차업체에 직접 매출 및 관계사 등 기타 협력사를 통한 간접 매출로 발생하고, 기타분은 해외완성차에 납품하고 있음.
-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높은바, 인도 현지법인의 다임러 및 닛산과의 금형, 부품공급 계약 체결, 2015년 쌍용자동차 신규 납품 시작하는 등 매출처 다각화.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가동률 하락한바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금형 및 설비 부문 감소와 부품 매출 정체되어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대규모 파생상품거래손실 및 이자비용 증가와 외환관련손실 확대로 순이익 적자전환.
-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으로 부품 매출 성장과 금형 및 설비 부문 회복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모토닉(00968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에 본사를, 대구광역시와 성주에 공장을 각각 운영하고 있음.
-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에 LPG연료를 분사하는 LPI System과 실린더 밸브의 열림량을 조절하는 CVVL, 변속기에 장착되는 Piston Clutch임.
- 주요 매출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이며, 중국 북경과 인도에 종속법인 형태의 현지공장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의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의 셧다운 등에 따라 가동률이 저하된바 국내 및 중국향 수주가 감소하여 외형은 전년대비 축소되었음.
- 원가율의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저하에도 기타수지 개선과 법인세 축소로 순이익률 상승.
-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 확대에 따라 LPI System 및 펌프 등의 수주 회복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그 폭은 제한적일 전망.
만도(20432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2014년 9월 한라홀딩스(존속법인, 지주회사)의 자동차 부품 제조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신설법인으로 설립되었음.
-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주로 생산하며,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글로벌 GM,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 등임.
- 자동차 부품 및 용품 판매와 자동차 부품 기술의 연구개발 등을 영위하는 종속기업을 중국, 미국, 인도, 독일, 브라질, 폴란드, 멕시코 등지에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국내 및 중국, 미국, 인도향 자동차 부품 매출 감소와 로열티 매출 부진으로 용역매출 확대에도 전년대비 외형 축소.
- 생산량 감소에 따른 고정비 희석효과로 원가율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 영향으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주요 고객사의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성장 저하에도 고부가 ADAS 매출의 구조적 증가와 폭스바겐향 현가 장치 수주 및 고객사 다변화 등으로 외형 성장 기대.
동원금속(01850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DOOR FRAME류를 중심으로 IMPACT BEAM, BUMPER BEAM 제조업체로 경산·아산·영천에 국내 공장을, 미국·브라질·유럽에 해외 생산법인 보유.
- 원자재인 코일은 현대·기아자동차, 한국GM으로부터 일괄 공급받아 현대, 기아, 한국GM, 쌍용차 등 완성차 메이커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ISO·TS16949 인증 등 고객사로부터 제품 품질을 인정받아 국내 주요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GM과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거래 관계 유지.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 등에 따라 DOOR FRAME 등의 자동차 부품 매출 감소와 산업용 강관 부문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기타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은 적자전환되었음.
- 글로벌 자동차 생산 확대에 따른 자동차 부품 및 산업용 강관 부문 회복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그 폭은 제한적일 전망.
덕양산업(02490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OEM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내장 부품(Cockpit Module & Crash Pad, Door Trim, Anti Vibration Pad) 전문 제조업체임.
- 주요 종속기업으로는 자동차부품 제조판매사인 북경덕양중차기차영부건유한공사를 보유하고 있고, 공동기업으로 선양화성덕양자동차부품유한회사를 두고 있음.
-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협력업체로서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는 등 현대자동차와 영업상 긴밀한 관계 유지함.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른 가동률 하락으로 주요 제품인 CRASH PAD 등이 국내 및 중국향 수주가 감소한바 외형은 전년대비 축소.
-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손실폭은 전년대비 축소되었으며 지분법손실 확대에도 무형자산손상차손 축소 및 기타수지 개선으로 순손실 축소.
-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에 따른 주요 제품의 수주 확대가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대유에이텍(002880) :: 현대차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시트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기아자동차의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에 대한 시트를 독점 공급하고 있음.
- 2015년 8월 경영성 제고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알루미늄 휠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신설기업 대유합금을 설립, 종속기업에 편입하였음.
- 건설업체인 대유금형, 금융업 및 골프장 운영업체인 스마트홀딩스, 가전제품 제조업체인 위니아대유, 주형 및 금형 제조업체인 대유금형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로 자동차 Seat 수주 부진과 태양광모듈 부문 등의 축소에도 소재 사업 성장과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 호조, 골프장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관계기업투자이익 확대로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 상승.
-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 호조, 골프장 이용객 증가에도 글로벌 자동차 생산 및 신차 효과 등으로 Seat 수요 증가는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제한적인 수준을 보일 듯.